글로벌감염병센터

감염병검색

목록

샤가스병 (Chagas' disease)

샤가스병(Chagas’ disease)

 

 샤가스병은 중남미에서 흡혈성 침노린재(triatomine bug, kissing bug)가 매개하는 크루스파동편모충(Trypanosoma cruzi)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1909년에 브라질의 의사 카를로스 샤가스가 이 질병이 침노린재가 전파하는 것을 처음으로 발견하였고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6~7백만명이 감염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유행지는 라틴 아메리카 대륙으로 21개국에서 빈발하고 있다.

 

 크루스파동편모충의 생활사는 다른 흡혈성 곤충에 매개되는 기생충 질환과 유사하나 숙주(포유동물)에 침입하는 방법에서 작은 차이점이 있다. 체체파리나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다른 기생충체들은 숙주에서 곤충으로 흡혈된 후 장을 거친 다음 침샘에 모여있다가 곤충이 다시 흡혈할 때 숙주로 침투한다. 반면 크루스 파동편모충은 흡혈된 후 장 끝에 모여있다가 침노린재의 분비물과 함께 곤충 밖으로 나오고 침노린재가 흡혈할 때 난 상처나 점막을 통해 신체 내로 침입한다. 숙주에 침입한 크루스파동편모충은 사람의 세포 내로 들어가서 증식하고 세포를 깨고 나와서 다시 혈액으로 돌아간다. 세포에서 혈액으로 나온 기생충들은 다시 세포 내로 들어가서 증식하거나 혈류를 타고 말초혈액으로 가서 침노린재에 흡혈되고 생활사를 완성한다.

 

 샤가스병은 침노린재에 물리고 1~2주 후 Romana’s sign과 같은 안면 부종이 나타난다. 이 시기에 혈액도말과 배양, PCR검사가 용이하다. 감염되고 4~8주 후엔 질병이 만성화되는데 혈액도말로 충체를 관찰하기 힘들고 PCR검사도 감염자의 20~70% 정도만 양성 판별할 수 있어 이 시기엔 혈청학적 검사로 감염여부를 판별한다. 만성화되면 70~80% 정도의 감염자는 기생충이 체내에 있어도 무증상으로 지내지만 20~30% 정도는 몇 년에서 수 십년 사이에 심장(심실부정맥, 심근염 등)이나 소화기(거대식도증, 거대결장 등)에서 증세가 나타난다.

 

 크루스파동편모충이 사람의 세포 내에서 기생하는 습성 때문에 현재 샤가스병에 효과적인 약물이나 백신은 없다. 치료에 쓰이는 Nitrofuran 유도제는 질병이 만성화되기 전에 써야 효과가 있고 만성화된 환자에선 항말라리아제를 쓰기도 하는데 효과는 약하다. 침노린재류의 방제와 유행지에서는 살충제를 살포하여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권고된다. 샤가스병은 수혈에 의해 감염될 수 있으니 유행지에선 주의해야 한다. 

 

원인

- 크루즈파동편모충

 

감염경로

- 파동편모충에 감염된 침노린재의 분변 내 충체가 사람의 피부를 통해 감염.

 

발병현황

- 중남미 아메리카 대륙에서 다발.

- 미국, 캐나다에서 발병증가 및 태평양 서쪽 국가와 유럽에서 발생 추세.

 

임상특징

- 안면부종, Romana’s sign (안검 국소 부종), 림프관염, 림프선염, 심장이상 증상(심근염, 심실 부정맥, 심비대 등), 소화관 관련 증상(거대식도증, 거대결장 등)

 

진단

- 임상증상, 말초혈액 도말, 분자진단법

 

치료제

- 효과적인 약물이 없음.

- 증세가 만성화 되기 전에 Nitrofuran 유도제(nifurtimox, benznidazole) 복용.

 

예방

- 침노린재 구제, 살충제 살표, 유행지에서 수혈 주의..

 

출처

- 아프리카 파동편모충증, 수면병 (임상기생충학, 2011. 1. 25.,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Trypanosomiasis, human African (sleeping sickness), WHO.

- African Trypanosomiasis, CDC DPDx.

- Bern C. Chagas’ Disease. N. Engl. J. Med. 2015, 

TOP